본문 바로가기
테크&IT 이슈

유튜브의 새로운 CEO, 닐 모한의 첫 번째 편지의 내용은?

by 찌릿찌릿 너굴맨 2023. 3. 2.
반응형

수잔 워치츠키가 유튜브를 떠나고 새로 부임한 CEO 닐 모한(Neal Mohan)이 유튜브 공식 블로그를 통해 크리에이터들에게 유튜브의 2023년 우선 사항에 대해 <Letter from Neal: Our 2023 Priorities>이란 제목으로 게재하였습니다. 

 

이번 편에는 유튜브 크리에이터의 성공 지원, 미래의 유튜브 구축, 유튜브 커뮤니티 보호 등의 업데이트 사항이 포함되었습니다. 이 중 주요한 내용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유튜브의 2023 Priorities

1. 크리에이터의 성공 지원

 1) 크리에이터의 수입을 상승시킬 더 많은 방법 제공

Letter from Neal: Our 2023 Priorities에 언급된 진용진 채널
Letter from Neal: Our 2023 Priorities에 언급된 진용진 채널

유튜브 크리에이터는 무엇으로 돈을 벌까요? 제일 먼저 떠오르는 것은 광고 수입일 텐데요. 유튜브는 광고 외에도 다양한 툴을 제공하여 크리에이터의 수입을 만들어 줄 것이라고 합니다. 채널 멤버십 가입, 쇼핑, 유료 디지털 상품 제안 등의 기능을  지속적으로 개선하여 광고 외에도 크리에이트가 수입을 얻을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올해 숏츠(shorts) 수익이 발생하는 'Super Thanks' 기능이 추가되었던데 이도 이러한 활동의 일환으로 보입니다. 한국의 유튜버 진용진을 예로 들었습니다. 유튜브의 CEO가 픽한 예시가 한국의 진용진 채널이라니 재밌네요.

닐 모한은 진용진 채널이 채널 멤버십을 개시한 후 7개월 만에 3만 명 이상의 회원이 멤버십에 가입했다고 밝혔습니다. 참고로 2022년 12월 기준 유튜브 채널 멤버십에 가입한 시청자는 6백만 명으로, 이는 전년도 대비 20% 증가한 수치입니다.

 

2) 크리에이터 의견 청취

2023년에는 더 많은 크리에이터를 직접 만나 유튜브에서 크리에이터를 어떻게 지원할 수 있을지 의견을 들어볼 예정이라고 합니다. 현재 다양한 언어 더빙을 들을 수 있는 언어 트랙 기능을 일부 크리에이터가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는 중인데요. 이 기능을 수천 명의 크리에이터로 확대하고 라이브나 쇼츠에서 사용할 수 있게 테스트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또 청각 장애인을 위한 접근성을 향상을 위해 머신러닝 기반 자동자막 기능도 업그레이드 중입니다. 현재 이전 보다 더 많은 언어인 16개 언어로 자동 자막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청취나 유튜브의 지원받을 수 있는 인원도 대폭 늘렸다고 합니다. 채팅이나 이메일을 통해 크리에이터에게 실시간 상담을 받을 수 있는 있는 크리에이터 수를 2배 이상 늘렸고 유튜브 채널의 성공을 위해 전략적 조언을 하주는 파트너 매니저를 매칭해 준 크리에이터 수도 크게 늘렸다고 합니다. 

많은 의견을 들을 예정인 만큼 어떠한 기능이 더 늘어날지 기대됩니다.

 

2. 이젠 텔레비전(TV)으로 보는 유튜브

유튜브를 어떤 기기로 보시나요. 스마트폰으로 주로 보실 테지만 텔레비전로도 많이 보실 텐데요. 실제로 작년도 TV로 유튜브를 시청하는 시청자가 늘어나 TV용 기능과 콘텐츠도 늘어날 예정이라고 합니다.

Youtube TV 서비스
Youtube TV 서비스

 1) 숏츠(shorts) 개선

우선 쇼츠를 TV용으로 조정을 했다고 합니다. 쇼츠는 모바일 친화 콘텐츠인 만큼 TV 앱에서 보면 불편한 점이 많았는데 TV 친화적으로 조정을 했다고 하니 기대가 됩니다.

2) 프라임타임 채널 출시

이제는 유튜브 앱에서 기존의 인기 스트리밍 콘텐츠를 볼 수 있는 새로운 서비스인 프라임타임 채널을 출시했습니다. 새로운 2023 NFL 시즌 개막에 맞춰 NFL과 파트너십을 맺어 유튜브 프라임타임 채널 미식축구 경기를 스트리밍 할 예정라고 하는데요. 단순 스트리밍뿐만 아니라 유튜브 TV앱에서 주요 플레이를 볼 수 있는 기능 등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기존의 라이브에서 제공되는 댓글, 채팅, 투표 기능도 제공되어 시청자들이 함께 참여하며 경기를 보다 재밌게 즐길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분할 화면 기능도 올해 말 제공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3. 인공지능(AI) 활용 시도

유튜브도 인공지능 열풍에 합류했습니다. 자동 자막이나 유튜브 추천 알고리즘으로 AI를 활용하고 있었는데요. 이제는 보다 크리에이티브 기능에 AI를 활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유튜브는 chatGPT가 소설을 쓰는 것처럼 인공지능의 창작 능력을 이용해 가상으로 의상 바꾸기, 판타지 영화 설정 만들기 등 영상물의 스토리텔링이나 가치를 높일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AI기능은 현재 개발 중이며 제작자용 툴도 출시예정이라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