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술주 분석

[미국주식] 지금 사야 할 양자컴퓨터 기술주 3가지

by 찌릿찌릿 너굴맨 2023. 3. 15.
728x90
반응형

2030년까지 1,250억 달러의 시장가치를 가질 것으로 예상되는 양자컴퓨팅 분야의 대장주가 될 주식들을 소개합니다. 슈퍼컴퓨터쯤은 우습게 뛰어넘어버릴 양자컴퓨터 분야 대표 주식 IBM, 아이온큐(IonQ), 허니웰(Honeywell)에 대해 자세히 알아봅시다.

 

양자컴퓨터란?

양자컴퓨터 분야의 기술주를 투자하기 위해서는 양자컴퓨터가 무엇인지부터 알아야겠죠?

양자컴퓨터는 양자얽힘, 중첩 등의 양자역학의 원리를 이용하여 동작하는 컴퓨터로, 물질의 특성과 에너지를 매우 작은 단위로 나누어 처리함으로써 기존의 디지털 컴퓨터와는 다른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양자컴퓨터는 전통적인 컴퓨터의 기본 단위인 이진수(0 또는 1)와는 달리, 양자비트 또는 큐비트라는 기본 단위를 사용합니다. 큐비트는 특정한 값(0 또는 1)뿐 아니라, 이들의 선형조합으로 표현되는 수많은 상태 중 어느 하나의 상태에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성질을 이용하여, 양자컴퓨터는 특정한 문제를 기존의 컴퓨터보다 훨씬 빠르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양자컴퓨터는 양자 얽힘이라는 현상을 이용합니다. 이는 두 개 이상의 큐비트가 서로 물리적으로 연결되어 있을 때, 그 상태가 서로 상호작용하여 복잡한 계산을 할 수 있는 현상입니다. 이러한 양자연결은 일부 문제에 대해 기존의 컴퓨터가 해결할 수 없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이러한 양자 컴퓨터의 고속 연산 능력을 활용하여  보안, 인공지능, 화학 및 재료 공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혁신적인 발전을 이루어 낼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는 양자컴퓨터를 실용화 단계까지 끌어올리기에 큐비트 제어 기술이나, 큐비트의 불안정성으로 인한 에러보정 기술 등 보완되어야 하는 몇 가지 걸림돌들이 있지만 정부지원을 넘어 구글, IBM 등 거대기업들의 적극적인 투자로 빠른 속도로 개선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양자컴퓨터 분야 대표주식은?

1.IBM (NYSE: IBM)

IBM은 양자 컴퓨터 전문 기업은 아니지만 양자컴퓨팅 분야의 최고의 선 기업임에는 틀림없습니다. 주식시장에서는 오랫동안 횡보하고 있지만 양자 컴퓨팅 기술이 주류가 되면 이야기가 달라질 것입니다.

 

IBM은 양자컴퓨팅을 위한 최첨단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IBM의 양자컴퓨터 사업은 IBM 퀀텀 (IBM Quantum) 브랜드 하에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IBM 퀀텀 양자컴퓨팅을 위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서비스 등을 제공하며, 양자컴퓨팅을 활용하여 새로운 분야를 개척하는 전략적인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올해 IBM에서는 2019년 출시한 IBM Falcon 보다 큐비트 수를 41.5배 늘린 1,121 큐비트의 IBM Condor를 발표하였습니다. 다. 향후 2년 안에 4,158 큐비트 프로세서를 개발할 계획 또한 함께 발표하였습니다. 

물론 IBM에게 양자컴퓨터 분야의 경쟁자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D-Wave Quantum (NYSE:QBTS)와 같은 기업은 2020년 기준 5,000 큐비트의 양자컴퓨터를 보유하고 있었습니다만, 상용화 목적의 양자컴퓨터에서는 IBM이 훨씬 앞서고 있습니다.

IBM퀀텀의 오픈소스 양자컴퓨터 알고리즘 개발 툴킷 <Qiskit>
IBM퀀텀의 오픈소스 양자컴퓨터 알고리즘 개발 툴킷 <Qiskit>

IBM 퀀텀은 양자컴퓨터의 하드웨어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나 양자컴퓨터를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IBM 퀀텀은 기업과 대학 연구소 등에 양자컴퓨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개인 및 기업이 쉽게 양자컴퓨터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양자컴퓨팅 기술의 발전을 촉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IBM 퀀텀은 오픈소스로 구성된 Qiskit 프레임워크를 제공하여 양자컴퓨터 알고리즘 개발을 위한 툴킷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합리적인 가격으로 양자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는 수준까지는 10년 이상이 걸릴 수 있지만 IBM은 양자 컴퓨팅 분야에 매년 막대한 비용을 투입하고 있기 때문에 IBM 주식에 충분히 투자할 가치가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5.2%의 배당 수익률은 양자 컴퓨터 분야 투자를 고려하고 있는 투자자에게 장기 투자를 할만한 매력적인 포인트가 될 것 같네요.

 

2. 아이온큐 IonQ (NYSE: INOQ)

IonQ의 양자컴퓨터
IonQ의 양자컴퓨터

양자 컴퓨터 전문 기업의 주식을 찾고 있다면 아이온큐(IonQ)가 최고의 선택이 될 것입니다.

아이온큐는 2015년에 설립된 양자컴퓨터 분야의 스타트업 기업으로 전통적인 첨단 반도체 기술을 활용하여 이온 트랩 양자컴퓨팅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 기술은 이온들을 포획하고, 냉각하여 이들을 컨트롤하고, 양자 연산을 수행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서, 다른 양자컴퓨터 기술과는 차별화된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IBM처럼 큰 규모의 회사가 아니라 재무적인 부분에서 많이 걱정이 되실 텐데요. 아이온큐는 대신 풍부한 자금을 보유한 거대 기업들과 많은 파트너십을 맺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파트너사로는 델 Dell (NYSE: DELL ), 마이크로 소프트 Microsoft (NASDAQ: MSFT ), 현대 자동차 (OTCMKTS: HYMTF ), 구글 알파벳 Alphabet (NASDAQ: GOOG , GOOGL ), 아마존 (NASDAQ: AMZN ) 등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아이온큐는 현금 5,720만 달러, 단기 투자 3억 4,840만 달러로 대차대조표가 탄탄합니다. 이 비축량은 가까운 미래에 있을지도 모르는 경제적 변동성에 아이온큐가 든든히 견뎌낼 수 있게 해 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게다가 아이온큐의 경영진들은 가이던의 중간 지점에서 올해 연간 2,500만 달러의 규모의 계약 달성을 예상하고 있으며, 이는 같은 지표에서 전년 대비 50% 성장한 수치입니다.

 

뿐만 아니라 아이온큐의 CEO Peter Chapman은 최근 실적발표에서 "미 공군 연구소와 1,340만 달러 규모의 계약"을 체결했으며 "3분기에 미국 정부와 두 번째 흥미로운 새 프로젝트"를 시작했다고 발표하여 아이온큐에 관심이 있는 투자자들의 구미를 더욱 당기게 하고 있습니다.

 

 

3. 허니웰 Honeywell (NASDAQ: HON )

허니웰은 양자 컴퓨팅에서 발판을 마련하기에 적합한 다국적 기업입니다. 허니웰 이미 방위 산업에서 중요한 플레이어이며 캠브릿지 퀀텀(Cambridge Quantum)과 함께 "세계 최대의 통합 양자 컴퓨팅 회사"인 퀀티넘 (Quantinuum)을 설립했습니다.

 

허니웰은 물리학정 특성을 활용하여 양자 비트를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기술인 트랩핑 기술을 기반의 양자컴퓨터를 개발하고 있으며 국방, 금융, 제약 분야 활용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허니웰의 양자컴퓨터 모델H1
허니웰의 양자컴퓨터 모델H1

허니웰은 20 큐비트의 상용 양자 컴퓨터인 모델 H1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 모델은 발표당시 그동안에 기록을 깬 512 양자볼륨*의 스펙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양자 볼륨(Quantum Volume) 큐비트 수 외에 양자 연결 구조나 측정 오류 정도 등 양자 컴퓨터의 복합적인 성능 요소를 고려하기 위한 IBM이 제안한 벤치 마크 지표

 

허니웰의 양자컴퓨터는 기업 및 연구소 등에 양자컴퓨팅 서비스를 제공하며, 이를 활용하여 새로운 알고리즘 개발 및 응용 분야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허니웰은 또한 기존 사업에서 기확보한 고객과 파트너사들에게 양자컴퓨팅 기술을 제공하고,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지원을 계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입니다.

 

아쉽게도 몇 달 동안 퀀티넘에 관련한 뉴스가 많이 나오고 있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허니웰은 작년 지표상 45억 달러 상당의 잉여 현금 흐름을 나타내고 있고, 전체 매출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어 양자 컴퓨터 분야의 기술주로서 투자할만한 충분한 가치가 있다고 보입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